자전거 정비와 토크렌치- 토크렌치 필수품인가?

자전거 정비를 직접 하시는 분들중에 어느정도 숙련되시면 만나는 도구가 토크렌치입니다.

평소에 집에서는 쓰지 않는 공구라 다들 도데체 이게 필요한건지 아닌지 고민하게 됩니다. 특히나 가격도 그닥 싸지 않기 때문에 대부분의 샾의 사장님들도 그냥 대충 감으로 볼트를 조이고 말죠.

하지만 정식으로 메카닉 교육을 받은 전문가들에게 물어보면 열이면 열 모두 필수 공구라고 합니다. 그렇다면 도데체 토크렌치가 몰까요?

토크렌치를 설명하기 전에 몇장의 사진을 보여 드리겠습니다.

IMG_3656

IMG_3654

IMG_3653

IMG_3650

IMG_3651

사진에서 보시다 시피 자전거의 거의 모든 볼트조이는 부분 옆에서 숫자와NM이라는 표시가 적혀 있습니다. 이것은 바로 각 부품 제조사에서 제공하는 적정 토크값이라는 것입니다. 특 5 ~ 6Nm은 5와 6사이의 힘으로 조여줘야 한다는 겁니다. 이보다 큰 힘으로 조이면 볼트가 터지거나 이상이 생길 수 있다고 적어두었죠. 실제로 부품에 써있지 않더라도 초기 구입시 메뉴얼에는 모두 적정 토크값이 적혀있습니다. 따라서 이 값에 맞추어 조여 줘야 한다는거죠. 감으로 하는 분들도 있지만 저가의 알로이나 철티비야 그렇다 쳐도 고가의 카본이나 티탄 알로이 고급형등을 오버토크나 덜조임 등으로 인해 파손되면 그 피해가 막심하죠. 위험한 부상을 초래할 수 도 있구요. 그래서 항상 토크값을 적절하게 맞추어 줘야 합니다.

그럼 이런 토크값을 어떻게 맞출까요. 토크렌치야 여기저기 많아서 자전거용으로 대표적인 파크툴 제품으로 설명 드리겠습니다.

우선 위 사진에서 보시다 시피 부품의 종류에 따라 토크값이 다릅니다. 핸들바에 부착하는 쉬프터, 브레이크 등은 5 ~ 6 Nm정도가 많고 헤드셋은 6 ~ 7Nm, 크랭크나 스프로켓은 15 ~ 40Nm 을 아주 강한 힘으로 조여 주셔야 합니다.

파크툴에서는 다양한 사이즈의 토크렌치가 나옵니다. PTD-4, PTD-5, PTD-6의 경우 4Nm, 5Nm, 6Nm의 값으로 고정되어 있고 그안에 비트가 4개 들어있죠. (비트는 일반적으로 렌치가 핸들부분과 볼트에 끼우는 부분이 같이 있는 반면 토크렌치같이 다양한 사이즈의 볼트에 사용해야 하는 제품은 볼트에 끼우는 부분을 별도로 만들어서 볼트마다 바꿔낄수 있게 되어있죠. 그 볼트 끼우는 부분을 비트라고 합니다.) 가장많이 쓰이는 3,4,5mm 그리고 T25가 들어있습니다. 다만 힘이 고정되어 있는관계로 모든 볼트에 적용할 수 없죠. 간단히 핸들바에 부착하는 것 만 풀었다 조였다 하실꺼면 쓰실 수 있습니다.

ATD-1의 경우 4,5,6 NMm으로 조정이 가능합니다. PTD시리즈를 합체한 모델이죠. 이것도 같은 사이즈 비트 4개가 들어가 있습니다.

IMG_3657

이건 어디까지나 집어세 간단하게 쓰실때 사용하는 공구고 본격적인 것은 이것부터 입니다.
IMG_3660
TW-5 3 ~ 15Nm
이 제품은 자전거의 크랭크결합 스프로켓 체결등을 제외하고 나머지 거의 대부분에 적용가능한 토크렌치 입니다. 사용방법은 좀 있다 설명드리죠
TW-6 10 ~ 60Nm
크랭크 스프로켓 같은 큰 힘을 필요로 하는 부품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위 두제품은 비트가 없는 제품으로 만약 실제로 사용하시려면 SBS-1같은 비트가 필요합니다.
IMG_3662

SBS-1 과 일반공구 비트와의 차이는 자전거에 적합한 사이즈의 비트들과 다양한 프리휠 리무버를 끼워서 쓰기위한 체결 비트가 들어있다는 점입니다. 그냥 공구상가에서 더 많은 종류의 비트를 구입하셔도 혹시 자전거 렌치용 비트가 없다면 무용지물이죠.

사용법

사용법은 의외로 간단합니다. 동영상에서 보시듯이 하단의 레버를 당겨서 돌리면 눈금이 움직입니다. 6Nm 체결부위에 사용하려면 6Nm으로 맞추어 돌리고 헤드부분의 시계바늘 같은 레버를 좌우로 바꿔서 푸는 방향 혹은 조이는 방향으로 조정하신 후 돌리면 됩니다. 돌리다보면 누구나 알게끔 티컥하고 신호가 옵니다. 그럼 멈추면 되죠. TW-6도 동일한 방법입니다.

이런 간단한게 모이리 비싼가 싶으시겠지만 샵을 방문하실때 토크렌치가 있고 없고로 제대로된 메카닉이 있는지 아닌지 판단하실 수 있다고 해도 과언은 아닙니다. 아무리 경험이 많아도 자전거는 기계라는점 잊으시면 안됩니다.

바이씨클히어로 사무실 근처 라이딩코스 1 안양->안양천로->구일역->경륜장로->오프로드->목감->노루표페인트앞->안양천

사무실 근처의 코스들을 소개합니다. 자전거 타기 최적인 안양천 자전거 도로를 따라서 안양에서 구일 역까지 가면 한강을 진행방향으로 왼쪽 강둑에 경륜장으로 향하는 언덕 길이 있습니다. 언덕을 올라 작은 규모의 댐을 구경하며 지나가면 다시 경륜장으로 향하는 자전거 도로가 있습니다. 코스의 난이도는 매우 편안하고 쾌적한 환경을 보여주죠. 시간되시는 분은 한번 즐겨보세요. 오시는 길에 고인돌 유적지도 있으니 한번들려보시는 것도 라이딩의 솔솔한 재미가 아닐까 싶네요.

주행시간 2H:03M:25S
총주행거리 33.62 km
평균속도 16.34 km/h
최고속도 38.14 km/h

photo20160419

봄맞이 자전거 청소 미션 1 파크툴 CG-2.2 그리고 CL-1

봄입니다. 자전거 타기 너무도 좋은 계절이죠. 하지만 작년 겨울에 쳐박아 두었던 혹은 열심히 탔지만 제설소금에 쪄들어 있는 자전거를 한번 손봐야 하는 숙제가 있습니다. 다행히 청소는 그다지 어렵지는 않습니다. 오랜 라이딩을 즐기신 분들은 모두 각자 청소 스타일이 있으시겠지만 처음 시도 하시려는 분들께서는 몇가지만 준비하시면 쉽게 처리하실 수 있죠.

1. 우선 외관 청소의 기본은 매직티슈입니다. 구석구석 먼지나 진홁을 닦아 내시는데는 이만한 도구가 없죠.
image
생각보다 더럽습니다. 가능하면 실외에서 하시길 추천드립니다.
image

2. 체인, 스프라켓 청소. 다른부위야 그냥 먼지를 터는 수준이라면 이곳은 기름이 찌들어 있고 여러가지 먼지들로 떡져있는 부분이죠. 여러회사들이 다양한 청소도구들을 제공하지만 그래도 젤 믿을만한 파크툴 CG-2.2. 솔1개 체인청소공구 1개 클리닝 오일1개가 들어있습니다. 모 사실 이거말고는 더 필요한 것도 없죠. 아참 다시 탈때를 대비해서 CL-1오일 한개정도는 준비하셔야 합니다. 순서는 간단합니다.

ㄱ. 실내라면 자전거 밑에 신문지 한장 깔고 체인을 회전시킬 수 있는 스탠드로 자전거를 세웁니다.
image
ㄴ. 체인을 풀 필요도 없이 공구를 열어서 체인을 끼우고 루브를 듬뿍 뿌려주죠. 그리고는 체인을 돌리면 끝. 체인은 위쪽부분에 툴을 장착하시고 툴 안에 보면 오일 선이 보입니다. 표시된 부분까지 듬뿍 아주 듬뿍 CB-2를 부어주세요. 표시선까지 다 들어가면 열심히 돌리면 점점 깨끗해지는 체인을 보실 수 있습니다. 반짝반짝 하죠.
image
image
ㄷ. 끝으로 동봉된 솔로 스프로켓, 풀리 휠등등에 붙어있는 찌꺼기들을 제거해주면 속이 다 후련해집니다.
image
image

이제 속시원한 청소가 끝났습니다. 보통 시즌 시작할때와 끝날때 한번씩 해주면 마음도 편안해지고 바이크도 반짝반짝하죠. 어떤분들은 물청소를 하시거나 체인을 빼서 액에 담가 두시는 분들도 있는데 경험상 이정도로도 같은 효과가 나옵니다. 보시다시피 청소가 끝나면 여기저기 검은 덩어리들이 떨어져 있으니 꼭 신문지 깔고 하세요. 야외는 더 좋구요.

아참 바로 타러 나가셔도 좋치만 체인오일은 마찰음을 줄여줘서 퀘적한 라이딩에 필수요소 입니다. Cl-1오일을 꼼꼼하게 부어주세요

그럼 봄 맞이 끝

Speed Sleev 스피드 슬리브 안장 탑튜브 백

안녕하세요 오늘 소개드릴 제품은 스피드슬리브사의 안장 가방들입니다.

오리지널은 탑튜브에 붙이는 밴드같은 모양이구요. 철인 삼종경기 같은 격렬한 상황에서 여분의 튜브나 CO2캔을 휴대할 수 있는 아주 직관적인 형태입니다.

Original-Speedsleev-Product-600x640

51UTOC5sHtL._SY300_

안장뒤에 장착하는 타입은 사이즈와 색상이 다양합니다.

Small-Elastic-Product-600x640-599x640

image_13000

Black-Seatsleev-600x640

라지, 미디움, 흰색, 오렌지, 그린 그리고 카본이 있죠. 특징은 매우 간단한 구조인데 수납량이 많고 가볍다는것입니다. 평범한 안장가방들은 지퍼를 가지고 내부에 수납하다 보니 적재용량도 적고 사이즈가 조금만 오버되도 못넣지만 이제품에는 상당히 많은 양의 물건들이 들어가죠. 고정도 매우 단단하고 안정적이여서 만족스럽습니다. 모든 사이즈와 색상은 바이씨클히어로에서 찾으실 수 있으니 많은 사랑 부탁드립니다.

콘티넨탈 타이어 특가 이벤트

한EU FTA이후 많은 직구 물품들이 유럽으로부터 수입되고 있습니다. 특히 자전거 분야는 유럽의 유명 제품들이 저렴하고 편리하게 직구,구매대행 등의 방식으로 들여오다 보니 수입사들이 가격경쟁력을 잃고 있습니다. 저희 바이씨클히어로는 이런 변화속에서 좀더 편리하고 안전한 공급을 위해 전통적인 수입방식을 고수하고 있습니다.
최근 콘티넨탈 타이어의 유럽 세일이 진행중이라 특정 물량을 수입하여 국내 소비자들에게 공급하고자 합니다. 한정된 수량으로 4월 18일 입고예정이며 입금기준 선착순으로 입고후 발송될 예정입니다. 저희가 수입절차를 모두 진행하고 AS등의 품질보증까지 지원하는 제품들로서 안전하고 편리하고 구매하실 수 있습니다.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신제품] 야간 라이딩 안전조끼의 끝판왕 베글로 Veglo

자전거로 밤에 라이딩을 한다는 것은 그 모험적인 즐거움 만큼이나 위험한 것도 사실입니다.  그중 가장 위험한 차량에 의한 추돌 사고를 막고자 여러가지 등과 반사조끼 경광봉등을 사용하시는데 그 중에 혁신적인 제품이 있어 소개합니다.

Veglo Commuter X4

이름에서 보듯이 자전거로 교통수단을 삼으시는 분들이 관심 있으실 제품인데 반사 조끼와 안전등이 결합한 제품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마이크로5핀으로 충전하고 한번 충전하면 모드에 따라 4~5시간은 거뜬히 쓰죠. 동영상을 보시면 시인성은 가희 최강입니다.




여러가지 장착방법으로 인해 쓰기도 편리하고 가방에 부착도 가능합니다. 실제로 보면 뒤에서 눈이 부실 정도인데 뒤에서 추돌시 못봤다는 핑계는 도저희 못 하는 그런 제품입니다.

바이씨클히어로에서 구매가능합니다.

파크툴 TW-5 재고 안내

문의하는 고객님들이 많으셔서 답변드립니다. 현재 2016년 4월 6일 저희는 TW-5재고를 4개 가지고 있고 금일 10개 더 입고될 예정입니다. 다만 매주 8 ~ 10개씩 판매되는 상황이라 다음주 입고 예정일 까지 재고가 남아있지는 않을 것 같습니다.  저희는 병행수입으로 물건을 가져오기 때문에 다른 곳에서 재고가 없는것과 상관없이 물품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많은 관심 감사드립니다.

바이씨클히어로 물류 입고 일정 안내

안녕하세요

바이씨클히어로는 현재 미국, 독일, 대만에 창고를 두고 현지제조업체로 부터 제품을 매입하고 있습니다. 때문에 제품에 따라서는 물류이동 시간이 오래 걸리기도 하죠. 그래서 저희는 주 1회 각 국가별로 제품 수송을 하고 있습니다. 물류비 절감이 주된 이유인데 덕분에 저희가 국내 택배비만으로 여러나라의 제품들을 공급할 수 있습니다.

현재 미국 -> 한국은 수요일 도착, 한국 -> 미국은 금요일 도착, 독일 -> 한국은 목요일 도착, 대만은 거의 매일 도착합니다. 만약 주문하신 제품이 미국 창고에 있다면 토, 일,월,화 까지 주문하신건 돌아오는주 금요일 선적되어 저희에게 수요일 도착하구요, 수,목,금은 그 다음주에 선적됩니다. 독일은 좀더 시간이 걸려서 주중에 주문하신 제품을 모아서 그다음주 월요일 선적하게 됩니다.

직구나 구매대행과는 달리 저희가 정상적인 통관과정을 거쳐서 세금을 다 납부하고 들여오기 때문에 고객님들이 신경쓰실건 없습니다. 요새 이런저런 편법으로 구매대행을 하는 업체들이 많아졌는데 개인사용자라도 세금 납부는 반드시 지켜야 되는 법입니다. 특히 해외 직배송 받으시면서 돈은 한화로 지불하실 경우 본인도 모르는 사이에 탈세를 하고 있을 위험이 있으니 꼼꼼히 알아 보셔야 할겁니다.

 

손쉬운 풀샥으로 변신 소프트 서스펜션 시트포스트 Thudbuster

Product-main-image-940x356-seatposts

풀샥을 원하는 많은 분들이 만나는 가장 큰 어려움은 역시나 높은 가격입니다.  그럼 대안은 뭘까요? 미국의 유명한 바이크 부품 제조 업체인 Canecreek은 전통적인 서스펜션 싯포스트에 좀더 강력하고 효과적인 설계를 적용시켰습니다. 때문에 세계에서 가장 편안하고 효율적인 서스펜션 싯포스트를 완성하게 되었죠. 기계적인 구조는 단순하지만 정말 풀샥이 주는 효율의 상당부분을 느낄수 있게 잘 설계되어 있습니다. 가격은 거의 오분의 일도 안되지만요.

싯포스트의 구조는 간단합니다. 중간의 강도가 다양한 고무로 서스펜션기능을 하는데 실제로 체중에 맞게 장착하면 상당한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시간이 지나면 고무는 교체가 가능하고 별도로 판매도 합니다. 특히 장서스펜션과 단서스펜션으로 나뉘는데 실제로 로드는 짧은 서스펜션만으로도 충분한 편안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로드바이크 특유의 충격을 거의 60%이상 줄여줍니다. -매우 주관적인 기준으로 본겁니다.

스펙은 아래와 같으니 참고해주세요. 바이씨클히어로는 전사이즈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tb_long_travel_lrg

Canecreek Thurdbuster Long Travel

PostForged aluminumLinkageForged and CNC machined aluminumPivotsStainless steel axles with PTFE-impregnated sintered-bronze bushingsElastomersTwin urethane stack with various spring ratesTravel3 inches (76 mm)Length400 mm (450 mm for the 27.2 xl version) (650 mm for the 33.9 xl version)Weight540 – 570 g (depending on post diameter) (575 g for the 27.2 xl version)Max Rider Weight250 lbs.Extension (min)Minimum – 142 mmExtension (max)Maximum – 300 mm (346 mm for the 27.2 xl version)Diameter (direct fit)25.4, 26.8, 27.0, 27.2, 27.2xl, 30.9, 31.6, 33.9, (additional diameters available with shim)US MSRP$175.00 for 33.9mm, $169.00 all other sizes

tb_short_travel_lrg

Canecreek Thurdbuster Short Travel

PostForged aluminumLinkageForged and CNC machined aluminumPivotsStainless steel axles with PTFE-impregnated sintered-bronze bushingsElastomersSingle urethane unit with various spring ratesTravel1.3 inches (33 mm)Length353 mm (403 mm for the 27.2 xl version) (610 mm for the 33.9 version)Weight454 – 474 g (depending on post diameter) (489 g for the 27.2 xl version)Max Rider Weight250 lbs.Extension (min)Minimum – 98 mmExtension (max)Maximum – 251 mm (301 mm for the 27.2 xl version)Diameter (direct fit)25.4, 26.8, 27.0, 27.2, 27.2xl, 30.9, 31.6, 33.9, (additional diameters available with shim)US MSRP$175.00 for 33.9mm; $164.00 all other sizes

신제품 Chanllenge 타이어 이탈리아에서 만든 최고급 타이어

협소한 국내 튜블라 시장에서는 찾기 힘든 정통 튜블라 타이어를 소개합니다. 전제품을 이탈리아 공장에서 만들고 이탈리아 선수들이 품질테스트를 거쳐 전 세계 시장에서 내노라하는 유명 선수들이 즐겨 사용하는 제품입니다. 국내에서는 바이씨클히어로가 독점으로 수입 판매하고 있습니다. 많은 사랑 부탁드립니다.